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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니티/닷지 게임 만들기

Dodge Game 만들기 #6 - 게임 빌드 및 최종 조정

by 찡사랑방 2024. 11. 20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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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금까지 만든 닷지류 게임을 최종적으로 다듬고, 실행 가능한 빌드로 내보내는 과정을 다루겠습니다. 게임 빌드는 다른 사람들이 게임을 실행할 수 있도록 파일로 패키징하는 단계입니다. 마지막으로 UI, 사운드, 밸런스 등을 점검하며, 완성된 게임을 테스트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.


1. 최종 점검 및 게임 다듬기

1.1 UI 정리

UI는 게임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. Canvas를 점검하여 UI가 깔끔하게 배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
  1. 텍스트 크기와 위치 조정
    • 모든 UI 텍스트가 적절한 크기와 색상으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    • 각 UI 요소가 겹치거나 잘리지 않도록 배치합니다.
  2. 게임 종료 버튼 추가
    • Hierarchy > Create > UI > Button을 통해 게임 종료 버튼을 생성합니다.
    • 버튼에 다음 스크립트를 연결하여 게임 종료 기능을 구현합니다
using UnityEngine;

public class QuitGame : MonoBehaviour
{
    public void Quit()
    {
        #if UNITY_EDITOR
        UnityEditor.EditorApplication.isPlaying = false;
        #else
        Application.Quit();
        #endif
    }
}
  • 버튼에 "Quit" 텍스트를 설정하고, Inspector에서 QuitGame 스크립트를 연결합니다.

1.2 사운드 추가

사운드는 게임의 몰입감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. 효과음을 추가해보세요.

  1. 효과음 파일 준비
    • 예: 플레이어가 적과 충돌했을 때, 아이템을 먹었을 때, 적이 파괴되었을 때.
  2. AudioSource 추가
    • 적 프리팹, 아이템 프리팹 등에 AudioSource 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.
  3. 효과음 트리거
    • 아래는 적이 파괴될 때 효과음을 재생하는 코드 예시입니다
public AudioClip destroySound;
private AudioSource audioSource;

void Start()
{
    audioSource = GetComponent<AudioSource>();
}

void OnDestroy()
{
    if (destroySound != null)
    {
        AudioSource.PlayClipAtPoint(destroySound, transform.position);
    }
}

 

1.3 게임 밸런스 조정

  1. 난이도 스케일링
    •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적의 속도나 생성 빈도를 증가시켜 난이도를 점진적으로 높입니다.
    • 예시: EnemySpawner 스크립트에서 spawnInterval 값을 점점 줄이기
void Update()
{
    spawnInterval = Mathf.Max(0.5f, spawnInterval - Time.deltaTime * 0.01f);
}

 

    2. 점수와 보상 조정

  • 점수 상승 속도를 조정하거나, 아이템 등장 빈도를 변경하여 플레이어 경험을 최적화합니다.

2. 게임 빌드하기

2.1 빌드 설정

  1. File > Build Settings로 이동합니다.
  2. Platform 선택
    • Windows: PC, Mac & Linux Standalone
    • Android/iOS: 모바일용으로 선택.
  3. Scene 추가
    • 현재 프로젝트에서 모든 사용 중인 씬이 빌드에 포함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    • "Add Open Scenes" 버튼으로 현재 열려 있는 씬을 추가합니다.

2.2 플레이어 설정

  1. Edit > Project Settings > Player로 이동합니다.
  2. Resolution and Presentation
    • 기본 해상도 설정: 적절한 가로 세로 비율(예: 1920x1080).
    • 전체 화면 모드 여부 선택.
  3. 아이콘 추가
    • 게임 실행 파일 아이콘을 설정합니다.
    • Default Icon 필드에 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추가합니다.

2.3 빌드 및 실행

  1. Build Settings 창에서 Build 버튼 클릭.
  2. 빌드 파일이 저장될 폴더 선택 후 완료되기를 기다립니다.
  3. 생성된 파일 실행하여 정상 작동 여부 확인.

3. 최종 테스트 및 배포

3.1 테스트 체크리스트

  1. 버그 확인
    • 적, 플레이어, 아이템이 예상대로 작동하는지 확인.
    • 점수판, 최고 점수 저장 기능이 문제없이 작동하는지 테스트.
  2. 난이도 점검
    • 초보자와 숙련자 모두에게 적절한 난이도인지 확인.
  3. 다른 환경 테스트
    • 다른 PC 또는 디바이스에서 실행하여 호환성을 확인.

3.2 배포하기

  1. PC 게임: 빌드된 파일을 압축하여 공유(예: Google Drive, itch.io).
  2. 모바일 게임: Android APK를 생성하거나 iOS TestFlight로 배포.
  3. WebGL 게임: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Unity의 WebGL 빌드 옵션 사용.

마무리

축하합니다! 이제 닷지류 게임이 완성되었습니다. 🎉
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Unity에서 게임을 개발하는 기본 과정을 익혔습니다. 이제 이 경험을 바탕으로 더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현해 보세요.

다음에는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으신가요? 새로운 장르, 추가 기능, 또는 완전히 다른 게임도 환영합니다! 🕹️
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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