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728x90
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금까지 만든 닷지류 게임을 최종적으로 다듬고, 실행 가능한 빌드로 내보내는 과정을 다루겠습니다. 게임 빌드는 다른 사람들이 게임을 실행할 수 있도록 파일로 패키징하는 단계입니다. 마지막으로 UI, 사운드, 밸런스 등을 점검하며, 완성된 게임을 테스트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.
1. 최종 점검 및 게임 다듬기
1.1 UI 정리
UI는 게임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. Canvas를 점검하여 UI가 깔끔하게 배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- 텍스트 크기와 위치 조정
- 모든 UI 텍스트가 적절한 크기와 색상으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- 각 UI 요소가 겹치거나 잘리지 않도록 배치합니다.
- 게임 종료 버튼 추가
- Hierarchy > Create > UI > Button을 통해 게임 종료 버튼을 생성합니다.
- 버튼에 다음 스크립트를 연결하여 게임 종료 기능을 구현합니다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QuitGame : MonoBehaviour
{
public void Quit()
{
#if UNITY_EDITOR
UnityEditor.EditorApplication.isPlaying = false;
#else
Application.Quit();
#endif
}
}
- 버튼에 "Quit" 텍스트를 설정하고, Inspector에서 QuitGame 스크립트를 연결합니다.
1.2 사운드 추가
사운드는 게임의 몰입감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. 효과음을 추가해보세요.
- 효과음 파일 준비
- 예: 플레이어가 적과 충돌했을 때, 아이템을 먹었을 때, 적이 파괴되었을 때.
- AudioSource 추가
- 적 프리팹, 아이템 프리팹 등에 AudioSource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.
- 효과음 트리거
- 아래는 적이 파괴될 때 효과음을 재생하는 코드 예시입니다
public AudioClip destroySound;
private AudioSource audioSource;
void Start()
{
audioSource = GetComponent<AudioSource>();
}
void OnDestroy()
{
if (destroySound != null)
{
AudioSource.PlayClipAtPoint(destroySound, transform.position);
}
}
1.3 게임 밸런스 조정
- 난이도 스케일링
-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적의 속도나 생성 빈도를 증가시켜 난이도를 점진적으로 높입니다.
- 예시: EnemySpawner 스크립트에서 spawnInterval 값을 점점 줄이기
void Update()
{
spawnInterval = Mathf.Max(0.5f, spawnInterval - Time.deltaTime * 0.01f);
}
2. 점수와 보상 조정
- 점수 상승 속도를 조정하거나, 아이템 등장 빈도를 변경하여 플레이어 경험을 최적화합니다.
2. 게임 빌드하기
2.1 빌드 설정
- File > Build Settings로 이동합니다.
- Platform 선택
- Windows: PC, Mac & Linux Standalone
- Android/iOS: 모바일용으로 선택.
- Scene 추가
- 현재 프로젝트에서 모든 사용 중인 씬이 빌드에 포함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- "Add Open Scenes" 버튼으로 현재 열려 있는 씬을 추가합니다.
2.2 플레이어 설정
- Edit > Project Settings > Player로 이동합니다.
- Resolution and Presentation
- 기본 해상도 설정: 적절한 가로 세로 비율(예: 1920x1080).
- 전체 화면 모드 여부 선택.
- 아이콘 추가
- 게임 실행 파일 아이콘을 설정합니다.
- Default Icon 필드에 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추가합니다.
2.3 빌드 및 실행
- Build Settings 창에서 Build 버튼 클릭.
- 빌드 파일이 저장될 폴더 선택 후 완료되기를 기다립니다.
- 생성된 파일 실행하여 정상 작동 여부 확인.
3. 최종 테스트 및 배포
3.1 테스트 체크리스트
- 버그 확인
- 적, 플레이어, 아이템이 예상대로 작동하는지 확인.
- 점수판, 최고 점수 저장 기능이 문제없이 작동하는지 테스트.
- 난이도 점검
- 초보자와 숙련자 모두에게 적절한 난이도인지 확인.
- 다른 환경 테스트
- 다른 PC 또는 디바이스에서 실행하여 호환성을 확인.
3.2 배포하기
- PC 게임: 빌드된 파일을 압축하여 공유(예: Google Drive, itch.io).
- 모바일 게임: Android APK를 생성하거나 iOS TestFlight로 배포.
- WebGL 게임: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Unity의 WebGL 빌드 옵션 사용.
마무리
축하합니다! 이제 닷지류 게임이 완성되었습니다. 🎉
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Unity에서 게임을 개발하는 기본 과정을 익혔습니다. 이제 이 경험을 바탕으로 더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현해 보세요.
다음에는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으신가요? 새로운 장르, 추가 기능, 또는 완전히 다른 게임도 환영합니다! 🕹️
4o
728x90
'유니티 > 닷지 게임 만들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Dodge Game 만들기 #5 - 점수판과 최고 점수 저장 시스템 (0) | 2024.11.19 |
---|---|
Dodge Game 만들기 #4 - 점수 시스템과 아이템 추가 (1) | 2024.11.18 |
Dodge Game 만들기 #3 - 충돌 처리와 플레이어 체력 시스템 (0) | 2024.11.17 |
Dodge Game 만들기 #2- 적 오브젝트 생성과 플레이어 추적 (3) | 2024.11.16 |
Dodge Game 만들기 #1 - 기본 게임설정과 플레이어 이동 (0) | 2024.11.1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