! 닷지 게임은 플레이어가 적을 피해 오래 살아남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게임으로, 기초적인 게임 개발을 연습하기에 매우 적합합니다. 시리즈 첫 포스팅인 이번 글에서는 기본 게임 설정과 플레이어 이동을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1. 프로젝트 설정
1. Unity를 실행하고 새 프로젝트를 만듭니다.
• 프로젝트 이름: DodgeGame
• 템플릿: 2D 선택
• 위치: 원하는 폴더에 저장
2. 프로젝트가 생성되면, 기본 설정을 간단히 진행합니다.
• Sample Scene을 기본 씬으로 사용하거나, Assets > Scenes 폴더에서 새로운 씬을 만들고 이름을 MainScene으로 설정합니다.
2. 플레이어 오브젝트 생성 및 설정
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적을 피해 다닐 수 있도록 플레이어 오브젝트를 생성하고, 이동 기능을 추가해보겠습니다.
2.1 플레이어 스프라이트 설정
1. Hierarchy 창에서 Create > 2D Object > Sprite를 선택하여 스프라이트 오브젝트를 생성하고, 이름을 Player로 지정합니다.
2. Inspector 창에서 Sprite Renderer 컴포넌트를 확인하고, 원하는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설정합니다. 기본적으로 네모나 원 형태의 이미지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.
3. 플레이어 이동 스크립트 작성
이제 플레이어가 방향키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.
3.1 PlayerMovement 스크립트 생성
1. Assets > Scripts 폴더를 생성하고, 그 안에 PlayerMovement.cs라는 새 스크립트를 만듭니다.
2. 스크립트를 열고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PlayerMovement : MonoBehaviour
{
public float moveSpeed = 5f; // 플레이어 이동 속도 설정
void Update()
{
Move();
}
void Move()
{
float horizontal = Input.GetAxis("Horizontal");
float vertical = Input.GetAxis("Vertical");
Vector3 movement = new Vector3(horizontal, vertical, 0f).normalized;
transform.position += movement * moveSpeed * Time.deltaTime;
}
}
3. 이 스크립트는 WASD 또는 방향키를 이용하여 플레이어를 이동시킵니다.
3.2 스크립트 적용
1. Player 오브젝트에 PlayerMovement 스크립트를 추가합니다.
2. Inspector 창에서 moveSpeed 값을 조정하여 적절한 속도로 설정합니다 (예: 5).
4. 카메라 설정 및 초기 테스트
1. Main Camera를 선택하여 Position을 (0, 0, -10)으로 설정해, 카메라가 플레이어와 맞춰지도록 합니다.
2. Game 창에서 Play 버튼을 눌러 플레이어가 이동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.
5. 다음 단계 예고
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으로 플레이어를 생성하고, 이동할 수 있도록 설정해 보았습니다. 다음 포스팅에서는 적 오브젝트를 추가하고, 플레이어를 추적하도록 설정하는 기능을 다뤄 보겠습니다.
닷지 게임의 중요한 요소인 적의 움직임과 플레이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게임의 재미를 더해봐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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