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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니티/플랫폼 게임 만들기

유니티로 슈퍼마리오 같은 게임 만들기 #8 - 사운드 추가와 게임 배포하기

by 찡사랑방 2024. 11. 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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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! 드디어 게임 제작의 마지막 단계입니다. 이번 포스팅에서는 게임에 사운드를 추가하여 몰입감을 높이고, 완성된 게임을 빌드하여 배포할 수 있도록 설정하겠습니다. 이렇게 모든 단계를 마치면 여러분의 첫 게임이 세상에 공개될 준비가 완료됩니다!

 

1. 배경 음악과 효과음 추가하기

  1. 오디오 파일 준비하기
    • 먼저, 사용할 배경 음악(BGM)과 효과음(SFX) 파일을 프로젝트에 추가합니다. Assets > Sounds 폴더를 만들어 관리하면 좋습니다.
    • 배경 음악은 게임의 분위기를 설정하고, 효과음은 캐릭터 이동, 점프, 공격, 피격 등에 반응할 수 있도록 각각 준비하세요.
  2. AudioSource 컴포넌트 추가
    • Main Camera 또는 Game Manager 오브젝트에 AudioSource 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. 배경 음악을 재생할 오디오 소스를 이곳에 배치하여 게임이 시작되면 자동으로 음악이 재생되도록 설정합니다.
  3. 배경 음악 재생 코드 작성
    • Game Manager 스크립트를 열고, AudioSource를 통해 배경 음악을 재생하도록 코드를 추가합니다.
using UnityEngine;

public class GameManager : MonoBehaviour
{
    public AudioSource bgmSource;

    void Start()
    {
        bgmSource.Play();
    }
}

 

  • bgmSource에 배경 음악 파일을 설정해두고, Start() 메서드에서 재생을 시작합니다.

4. 효과음 추가

  • PlayerMovement 스크립트와 EnemyMovement 스크립트에서 점프나 공격 시 소리가 나도록 AudioSource.PlayOneShot()을 사용합니다.
  • 예를 들어, 점프 사운드와 공격 사운드를 각각 설정하는 방법입니다.
using UnityEngine;

public class PlayerMovement : MonoBehaviour
{
    public AudioSource sfxSource;
    public AudioClip jumpSound;
    public AudioClip attackSound;

    void Update()
    {
        if (Input.GetButtonDown("Jump"))
        {
            sfxSource.PlayOneShot(jumpSound);
            // 점프 코드
        }

        if (Input.GetKeyDown(KeyCode.Z))
        {
            sfxSource.PlayOneShot(attackSound);
            // 공격 코드
        }
    }
}

 

  • jumpSound, attackSound 변수에 각각의 사운드 파일을 할당하고, 점프나 공격 시 해당 효과음을 재생합니다.

 

2. 최종 점검 및 테스트

  1. Play 모드로 모든 요소 확인
    • Play 모드에서 게임을 실행하여 배경 음악과 효과음이 제대로 작동하는지 확인합니다.
    • 캐릭터가 이동하거나 공격할 때, 그리고 적과 상호작용할 때 모든 UI와 애니메이션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는지 최종 점검합니다.
  2. 디버깅과 오류 수정
    • 게임이 실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들을 확인하고, 필요한 부분을 수정합니다.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 전환이 자연스러운지, UI가 올바르게 표시되는지 꼼꼼히 확인하세요.

 

3. 게임 빌드 및 배포

  1. 플랫폼 설정
    • File > Build Settings를 클릭하고, 배포할 플랫폼(예: Windows, macOS 등)을 선택합니다. 여기에서는 PC 플랫폼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.
    • 플랫폼 선택 후 Switch Platform을 클릭하여 플랫폼을 설정합니다.
  2. 빌드 옵션 설정
    • Scenes In Build 목록에 추가할 모든 씬을 확인합니다. 보통 Main 씬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, 추가적인 씬이 있다면 목록에 포함시켜야 합니다.
    • 옵션에서 Resolution and Presentation 등 화면 크기와 해상도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.
  3. 빌드 및 실행 파일 생성
    • 설정이 완료되었으면 Build 버튼을 클릭하여 빌드할 폴더를 지정하고, 실행 파일(.exe)을 생성합니다.
    • 빌드가 완료되면, 생성된 폴더 안에 있는 실행 파일을 실행하여 게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마지막으로 확인합니다.

 

4. 게임 배포 방법

  1. 로컬 실행 파일 배포
    • 생성된 폴더와 실행 파일을 압축(zip)하여 배포할 수 있습니다. 친구나 가족에게 게임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아 보세요.
  2. 온라인 배포 플랫폼 활용
    • itch.io GameJolt 같은 게임 배포 플랫폼에 업로드하여 다른 사람들과 게임을 공유해 보세요.
    • 각 플랫폼의 회원가입 후, 게임 파일을 업로드하고 게임 정보를 입력하면 누구나 게임을 다운로드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.

 

축하합니다! 이번 포스팅으로 게임 제작의 모든 단계를 마쳤습니다. 이번 여정에서 Unity의 기본 기능, 게임 오브젝트 제어, 애니메이션, UI 추가와 같은 다양한 주제를 학습하고, 완성된 게임을 배포할 수 있는 단계까지 도달했습니다.

여러분의 첫 게임 제작 여정을 완수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, 앞으로도 계속해서 유니티를 활용한 멋진 게임들을 만들어가길 응원하겠습니다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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